산업동물

홈 > 산업동물 > 낙농 및 비육우 > 기성충 질병
제목 소가죽파리구더기 증 ( Cattle Warbles )
이름 bayer 작성일   2002.07.16

소 가죽 파리는 양파리과 (Family : Oestridae)에 속하는 질이 좋지 않은 외부기생충으로서 특이한 것은 이 파리의 유충이 소의 피부를 뚫고 우체내에서 성장하며 피부의 천공에 의한 상처, 체내이행 과정에서의 독소생산, 체내에서 성장하는동안 기생부위 조직의 괴사 등의 손해와 천공에 의한 기죽의 값어치 하락등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악성 외부기생충 감염증임.  

 

(생활사)

Hyperderma lineatum 라는 파리 종은 다리털 혹은 몸털에 충란을 6개씩 산란하는데 충란은 1주일 이내에 부화, 유충이 되어 2.5개월 정도의 기간에 체내 이행과정을 밟아 피부를 뚫고 복강, 흉강을  경유하여 식도에 도달한다. 식도에 도달한 유충은 2.5개월간 정체한 다음 이동을 시작 약 30일정도의 기간을 거쳐 등으로 이동하게된다.

유충은 등가죽 피하에 기생하면서 피부에 공기구명(통기공)을 뚫고 신속하게 자라기 시작한다. 그 후 40-85일 후에 땅으로 떨어져 번데기가 되며 그후 약 4-10주 정도에 걸쳐 번데기기를 지나 성충이 되면서 다시 산란을 시작하는 생활사를 가지고있다. 또한  Hyperderma bovis 라는 종류는 1개의 충란을 낳는데 이 유충이 된 후 피부를 뚫고 들어가나 식도를 거치지 않고 척추관을 통과 한후 등가죽의 피하에 도달케된다.

 

(임상증상)

피부표면의 우둘두둘한 융기(직경 약 3cm 정도)가 있어 눈에 확연하게 보이며 그 중앙에는 기공이 있다. 다만 Hyperderma bovis의 유충은 척추관을 통하여 이동함으로 간혹 신경증상을 나타낸다.

 

(치료)

예전에는 구충이 어려웠지만 이보멕틴의 주사 또는 에프리넥스 같은 등줄기에 부어주는 약제가 구충효과가 있는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전글 ▶ 소 ( 쇠) 파리의 구제
다음글 ▶ 뿔파리 ( Hone fly )